교과목개요

홈  HOME > 교과과정 > 교과목개요

다도(Tea Ritual)
전통의 얼이 담겨 있는 다문화의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인성을 더욱 내실화하며, 이를 통하여 구도적인 삶의 생활태도를 승화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지도한다.
사회봉사(Voluntary Service for Society)
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여 봉사정신, 희생정신, 참여의식을 고양시키는데 있다.
진로탐색(Career Exploration)
학생들의 흥미·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종에 관하여 폭넓게 조사하여 진로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대인관계능력(Interpersonal Relation Ability)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이다.
취·창업진로지도(Employment·Foundation Career Guidance)
취업 및 창업과 관련한 진로지도를 통해 적성에 맞는 직업선택의 로드맵을 형성한다.
생활과 음악(Life and Music)
인간의 생활과 함께 발전해 온 음악의 시대적 특징을 이해하고 음악과 인간의 생활과의 연관성을 알아본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사회변화에 따른 부모역할,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구체적인 부모역할기법, 교육 및 보육현장에서의 부모참여, 부모상담 등 부모교육의 실제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사나 부모로서의 자질 함양에 필요한 교육 일반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영유아 보육의 중요성, 영유아 보육과정 및 보육프로그램의 구성, 보육기관의 유형 및 기능, 교사의 역할과 자질, 보육시설의 운영관리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보육평가 등 보육전반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식과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발달(Early Childhood Development)
영유아기의 주요 이론 및 영유아의 발달영역의 이해를 위해 신체·인지·언어·정서·사회 발달의 특징을 이해보고, 영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환경에 기초한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보육과정(Curriculum for Care and Education)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요소(목적, 목표, 내용, 방법, 환경, 평가 등)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외국의 프로그램 비교를 통하여 스스로 교육과정을 편성·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음악(Music Education for Childhood)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필요한 율동곡과 동요를 건반 악기로 연주할 수 있는 기능을 익히고 합주를 위한 각종 악기의 연주법을 습득한다.
아동미술(Art Education for Childhood)
아동미술의 역사와 개념, 기본 이론 및 연령별 미술발달 단계를 파악하고, 아동미술의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실기능력을 기른다.
놀이지도(Play Education for Childhood)
놀이의 개념 및 놀이이론, 영유아 발달수준에 따른 놀이 특성을 살펴보고, 놀이계획·개입·관찰 및 평가를 통한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언어지도(Language Guidance for Childhood)
어린이의 인격형성과 지능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유아 언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적절한 지도방법과 태도를 익히며 나아가서는 바람직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Social Emotional Guidance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부적응 행동을 이해하고 발달단계별 다양한 학습을 통해 적절한 양육과 교육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아동수학지도(Mathmatics Education for Childhood)
아동의 수학적 개념 발달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변화된 수학교육과정과 수학교육 방법의 최근 동향을 반영하여,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계획·구안 및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동화구연(Storytelling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를 내용에 맞는 동작과 감정표현, 성대모사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교육의 발달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의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보육현장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필요한 활동을 계획·적용·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건강교육(Health Education for Childhood)
아동건강의 중요성 및 결정요소, 아동의 발달단계별 건강증진 방법을 이해하고, 아동의 건강관리, 어린이집에서의 건강교육, 질병관리 및 응급처치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안전관리(Safety Management for Childhood)
아동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 지식과 태도, 기능을 익히게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Observation and Study of Childhood Behavior)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관찰함으로써 영유아행동을 이해하고 영유아를 보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실습(Practice for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교직을 희망하는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직·간접적으로 지도교수 또는 실습장의 지도 교사의 도움을 받아 양질의 교사 양성에 목적을 둔다.
아동권리와 복지(Right and Walfare of Childhood)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및 원칙, 서비스의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 아동 복지 서비스의 의미와 내용 및 서비스 실태에 대해 알아본다.
특수아동이해(Education to Special Childhood)
특수아동들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각 장애의 특성에 맞는 지도법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사 직무수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본 자질을 함양한다.
생태영유아교육(Eco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생명의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으로써 모든 생명의 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면서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둔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한다.
보육교사론(Introduction to Childcare Teacher)
보육교사를 꿈꾸는 이들에게 보육교사와 교직에 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르는데 있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rogram for Early Childhood)
보육교사로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시 필요한 원리와 과정을 알아본다.